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공시지가 조회 1억미만 주택수 실거래가 차이 발표일

by 황 실장 2024. 1. 1.

공시지가 조회

 

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가장 큰 이슈 중 하나는 공시지가와 실거래가의 차이입니다. 공시지가는 정부가 매년 발표하는 부동산 가격으로, 세금 부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반면 실거래가는 실제로 거래된 부동산 가격으로, 시장의 실제 상황을 반영합니다. 오늘은 공시지가 조회 1억미만 주택수 실거래가 차이 발표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공시지가 조회

공시지가 조회

  1.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원하는 지역을 선택합니다.
  3. 조회하고자 하는 연도를 선택합니다.
  4. 공동주택, 표준단독주택, 개별단독주택, 표준지, 개별지 중 조회하고자 하는 항목을 선택합니다.
  5. 해당 항목의 가격을 확인합니다.

공시지가는 부동산 거래나 세금 부과 등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필요한 경우에는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시지가 조회

공시지가 1억미만 주택수

공시지가 1억 미만 주택은 주택 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는 취득세 중과 대상에서 제외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양도소득세나 종합부동산세 등 다른 세금에서는 주택 수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양도소득세에서는 1세대 1주택 비과세 요건을 판단할 때 공시지가 1억 미만 주택도 주택 수에 포함됩니다. 종합부동산세에서도 주택 수에 따라 세율이 다르게 적용되기 때문에, 공시지가 1억 미만 주택도 주택 수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세금을 계산할 때는 해당 세금의 규정을 꼼꼼히 확인해야 합니다.

 

공시지가 조회

공시지가 실거래가 차이

  • 공시지가 : 국토교통부 장관이 조사·평가하여 공시한 토지의 단위 면적(m2) 당 가격으로, 정부가 매년 발표하는 부동산 가격입니다. 이는 주로 세금 산정, 부담금 산정, 보상금 산정 등의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 실거래가 : 부동산이 실제로 거래된 가격으로, 부동산의 현재 시장 가치를 가장 정확하게 반영합니다.

일반적으로 공시지가는 실거래가보다 낮게 책정됩니다. 이는 공시지가가 부동산의 가치를 평가하는 데 있어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의 위치, 크기, 상태, 주변 환경 등은 공시지가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또한, 공시지가는 지역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지역의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요인 등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공시지가와 실거래가의 차이를 이해하고, 자신이 거래하고자 하는 부동산의 가치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부동산 거래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 조회

공시지가 발표일

공시지가는 매년 1월 1일을 기준으로 산정되며, 발표일은 매년 5월 말경입니다. 공시지가는 건축물을 제외한 순수한 땅값을 의미하며, 표준지공시지가와 개별공시지가로 구분됩니다.

  • 표준지공시지가 : 국토교통부 장관이 조사·평가하여 공시한 표준지의 매년 1월1일 기준의 단위면적당(m2) 가격입니다. 전국의 개별공시지가 산정과 보상평가 등의 기준이 되며 양도세 · 보유세 등 세금과 각종 부담금의 부과 기준으로 활용됩니다.
  • 개별공시지가 : 시장·군수·구청장이 국토교통부 장관이 결정하여 고시한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산정한 단위면적당(m2)가격입니다. 양도소득세 · 상속세 · 종합토지세 · 취득세 · 등록세 등 국세와 지방세는 물론 개발부담금·농지전용부담금 등을 산정하는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공시지가 조회

정리

공시지가와 실거래가의 차이는 부동산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를 통해 부동산 거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예방하고, 보다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